망상, 물질과 정보는 동일한가


참고로 나의 현대 물리학적 지식은 왠만한 대학생들에 비해 훨씬 떨어진다. 나는 현대 물리학이나 화학이 요구하는 수학적인 지식을 전혀 갖추지 못하고 있고, 그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도 못하다. 따라서 이건 그냥 망상이다.

그냥 생각에, 언젠가 이론이 발전하면 (모든) 물질/물리 현상을 정보 이론으로 설명할수 있을것 같고, 그 둘이 동치라는 것을 누군가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수학언어로 아름답게 이야기해 줄수 있을것 같다.

양자역학이 확률적으로 표현되는 것도 우연이 아니고 (양자들이 가지고있는 정보의 양이 작아서 확률적으로만 표시될수 있다), 중력을 통계적 현상으로 설명한다던가, 물리적 엔트로피와 정보의 엔트로피가 하나가 다른 하나의 해석이 아닌 근본적으로 같은 개념을 보인다던가, 빛의속도가 결국 정보의 전달속도 라던가, 시간이라는 것은 시작점에서 정보가 전달되어 가는 과정이라던가... 뭐 이런 이야기를 해줄것 같다.

찾아보니 내가 혐오하는 요가-명상-뉴에이지계열에서 (탄탄한 과학적 근거나 엄밀성없이 자의적으로) 이런 이야기를 하고 다니는것 같다.

... 내 물리학 수준이란게 딱 저정도란 이야기지.

-300


by hongsup | 2010/02/25 00:28 | 만담과 생활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hongsup.egloos.com/tb/434588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yy at 2010/02/25 02:25
Commented by hongsup at 2010/02/25 02:55
허걱, 감사합니다.

아마 사실은 제가 어디선가 흘려듣듯이 주어들은 이야기들을 머리속에서 조합해서, 스스로 생각해낸 것처럼 생각하고 있었나 보네요.

수학/실험적 근거 없는 저의 망상이야 딱 뉴에이지 수준이지만, 다른 훌륭한 두뇌들이 그런 생각을 아름다운 이론으로 과학적으로 완성하는 순간을 생전에 목격할수 있으면 행운이겠네요. (물론 궁극적으로 틀리거나 증명 불가일수도 있겠지만 어쨌건)
Commented by shaind at 2010/02/25 07:33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